국내 유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최고 등급 기술 인증 ‘Azure Expert MSP ‘을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 컨설팅 및 매니지먼트 전문 기업 클루커스 (www.cloocus.com 대표 홍성완)는 지난 9월 8일과 9일 양일간에 걸쳐 “Azure Sprint : DevOps + GitHub” 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오늘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5월 진행한 동일 해커톤의 열띤 고객 반응에 힘입어 2회차로 개최되었다.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데브옵스(DevOps)는 개발팀(Dev)과 운영팀(Ops) 간의 소통과 협업을 개선함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작업방식을 뜻한다. Azure Sprint : DevOps + GitHub은 클루커스에서 진행하는 Azure Sprint 시리즈 중 하나로, 사내에 데브옵스를 성공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구성된 해커톤 형식의 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소프트와 Aware Group에서 프로그램의 커리큘럼을 구축하며, 클루커스의 컨설턴트들이 코치진으로서 참여하여 현장에서 참가자들이 도전 과제를 풀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도전 과제는 총 5개의 단계로 구성되었다. 참가자들은 순서대로 GitHub과 Azure DevOps를 활용하여 협업 환경을 구성한 후 CI/CD 워크플로우를 구축하고, 배포 워크플로우를 만들고, 모니터링 설정 및 인사이트를 구현하고, 코드 컨테이너 이미지로 빌드하여 인스턴스화하는 과제를 수행한다. 챌린지의 각 단계가 끝날 때마다 참가자들에게는 깃허브와 클루커스에서 준비한 다양한 스웨그와 기념품이 제공되어 의욕을 더욱 고취 시켰다.
본 행사에 참여한 클로버버추얼패션과 토탈소프트뱅크의 개발 담당자는 후기를 통해 “막연하게만 알고 있었던 GitHub Actions와 Azure DevOps를 같이 연동해보며 직접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커리큘럼에 난이도가 있긴 하지만 많은 부분 배우고 갑니다. 좋은 환경과 맛있는 식사도 좋았습니다.”, “교육 과정과 진행 내용 모두 만족스럽습니다.” 등의 참가 소감을 남겼다.
클루커스는 향후에도 고객들의 효율적인 클라우드 사용 지원을 위해 AKS (애저 쿠버네티스 서비스), 데이터 및 인공지능, PowerBI 등 다양한 주제의 해커톤을 정기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